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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신화의 4악(四凶)

중국의 신화와 천문학에서 너무 사악해서 신들에 의해 추방된 네 악마가 있으며 우리가 알고 있는 사신도에 나오는 청용, 백호, 현무, 주작에 대항하고 적대하는 악한 생물들입니다.

혼돈(混沌): 혼돈을 의미합니다. 얼굴이 없지만 사나운 곰과 개를 닮은 모습으로 묘사되며 혼돈은 중국의 신화에서 가장 원초적이고 중심적인 혼돈으로 여겨지는 악한 생물입니다.

도올(梼杌): 무지를 의미합니다. 멧돼지나 호랑이를 닮은 것으로 묘사되며 사람들 사이에서 무지를 퍼뜨려 사람들이 올바른 사고를 가지지 못하게 합니다.

도철(餮): 탐식을 의미합니다. 몸은 없으며 모든 것을 삼키려는 사나운 짐승의 머리만 있는 생물로 묘사됩니다.

궁기(穷奇): 사악함을 의미합니다. 사람들 사이에 전쟁을 일으키며 사람을 잡아먹는 등 다양한 악행을 저지르는 날개 달린 호랑이로 묘사됩니다.

춘추좌씨전에 따르면 기원전 23세기경, 중국 신화의 전설적인 중국 신화의 황제인 순천황제는 공공, 곤, 삼묘와 환두를 사죄라고 하였고, 순천 황제와의 전쟁에서 패배하고 죽기 전에 사중주로 유배되었다. 여기에서 나오는 사죄가 아마 중국 신화에 나오는 4악으로 표현 되는 거 같습니다. 다양한 중국의 고대 문헌 중에 산해경에도 산, 바다 및 신화의 동물을 묘사하며, 사악한 생물에 대해 언급하였습니다.


1. 혼돈(混沌)

혼돈은 신화적인 태초의 혼돈, 즉 하늘과 땅이 분리되기 전의 우주 상태의 확장으로 믿습니다. 여러 가지 버전의 혼돈이 있지만 한나라 시대에 쓰인 신의경에서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신의경은 중국 신화에 나오는 신과 기묘한 동물들에 관해 쓴 책입니다.

혼돈은 옳고 그름을 구별할 수 없는 거대하고 사나운 개 모양의 괴물이라고 합니다. 곰의 손바닥에 발톱은 없고, 눈이 있어도 볼 수 없으며, 걸을 수 있지만 움직일 수 없고, 귀가 들리지만, 아무것도 들을 수 없다고 합니다. 이러한 설명과 묘사로, 종종 얼굴 또는 머리가 없는 생물로 묘사됩니다. 다른 문헌에는 6개의 발과 4개의 날개가 있지만 얼굴은 없는 가방 모양의 붉은색 날개가 달린 생물로 묘사합니다. 동일한 내용은, 배가 있지만 심장, 폐 또는 신장과 같은 기능을 하는 기관이 없으며, 먹는 모든 것은 내장을 직접 통과합니다.

고대 중국 신화에서 혼돈은 눈, 코, 입 및 귀가 없는 고대 중국 중부지역의 황제였다고 합니다. 혼돈은 남해와 북해의 황제를 궁궐에서 대접하였습니다. 두 명의 황제는 혼돈의 환대에 보답하기 위해 혼돈의 일곱개 기관에 구멍(두 개의 눈, 두 개의 코, 귀, 입)을 뚫겠다고 제안했습니다. 두 명의 황제는 구멍을 뚫어 주면 혼돈의 눈, 코, 입, 및 귀가 정상적인 기능을 할 것으로 알았던 거 같습니다. 하루에 하나의 구멍을 뚫었고, 7일째 마지막으로 입의 구멍을 뚫고 난 후, 혼돈은 죽음을 맞이하게 되며, 그 후 사악한 생물로 환생하게 됩니다.

혼돈은 옳고 그름을 구별하지 못합니다. 만약 고귀한 사람을 만나면 갈등을 일으키고, 악한 사람을 만나면 그 사람의 지시를 따른다고 합니다.


2. 도올(梼杌)

산해경에 따르면 도올은 사람의 얼굴, 호랑이의 발, 돼지의 이빨을 가진 악한 생물입니다. 꼬리 길이는 315미터 털길 이는 2미터 이상 되는 거대한 생물입니다. 도올은 중국의 서부지역에 거주한다고 합니다.

춘추좌씨전에 의하면 도올은 고대 중국 신화의 황제인 전욱의 아들로 태어났다고 합니다. 이 아이의 성품은 오만하고 고집이 세며 말을 잘할 줄 모르고, 말을 하면 완고하여, 가르칠 수 없었다고 합니다. 더불어, 사람들과 싸우기를 좋아하는 성격을 가져, 전욱은 고민이 많았다고 합니다. 고대 중국 신화의 황제인 전욱의 아들로 태어났지만 가르칠 수 없던 악당은 죽은 후, 도올로 환생했습니다.

중국에서 완고하고 사악한 태도를 가진 사람을 묘사하는데, "梼杌"로 표현한다고 합니다.



3.도철(餮)

산해경에서 도철은 양의 몸, 사람의 손, 사람의 얼굴, 호랑이의 이빨을 가진 생물로 묘사됩니다. 이 괴물의 기괴한 눈은 겨드랑이 아래 숨겨져 있다고 합니다. 특이한 것 중 하나는 인간 아기의 목소리를 낸다고 합니다.

도철은 매우 탐욕스러운 악한 존재로, 먹는 것을 아주 좋아합니다. 끊임없이 먹어대기 때문에 자기 몸을 먹어 치우며, 그러한 이유로, 몸이 없습니다. 큰 머리와 입만 있습니다. 먹는 욕심이 너무 강해 보이는 족족 다 먹어 치웁니다. 탐식이 너무 심해 결국 죽임을 당합니다. 중국에서 도철은 탐욕스럽거나, 탐욕스러운 사람을 지칭하거나 묘사할 때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전설에 의하면 고대 중국 황제인 헌원은 치우와 싸웠고, 치우가 참수되어 머리가 떨어졌고 그 머리가 도철이 되었다고 합니다. 흉포하고 무서운 외모와 탐욕스러운 식욕으로 악명이 높아 중국 문화와 예술에서 이 괴물의 흔적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려웠습니다.


4. 궁기(穷奇)

궁기는 사악함을 의미하는 악한 생물입니다. 중국의 북부 지역에 거주한다고 합니다. 산해경에서 궁기는 인간의 언어를 알고, 사람을 속이는데 능하며, 사람을 잡아먹는 호랑이 같은 날짐승으로 묘사합니다. 전쟁을 일으키기 좋아하지만 사체들을 먹는 것을 싫어한다고 합니다. 산해경에 따르면 소처럼 생겼고, 들개처럼 짖으며 털은 거칠고 매끄럽지 않다고 묘사하며, 다른 문헌에서는 호랑이와 코끼리가 합쳐진 모습에 날개가 달린 생물로 이야기합니다.

사람들이 고상한 주제로 논쟁을 벌일 때면, 궁기는 그중 가장 고귀한 사람을 찾아 잡아먹는다고 합니다. 마을의 주민이 충직한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며 충직하다는 말을 들으면 그 사람의 코를 물어뜯어 버리지만, 누군가 악독하고 비도덕적이라는 말을 들으면, 이들에게 죽인 동물을 선물로 준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선을 벌하고 악을 조장하는 악한 생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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